ARCHI./MY PROJECT2010. 3. 5. 22:40

제26회 IAPH World Ports Conference가 금년 5월 25일5월 28일에 이탈리아 제노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IAPH에서 공식적으로 발간하는 격월간 정기간행물 Ports & Harbors, 2009년 1월호 Cover Story: 도시와 항만을 조화롭게 만드는 혁신적인 항만 재개발 프로젝트 중에서 제노아 항만청 홍보 담당자(Francesca Meloni)가 이탈리아 제노아의 항만 수변공간(Waterfront) 개발에 대해 소개한 내용을 요약하여 올립니다.

 


 <제노아의 전경>

앞으로 몇년에 걸쳐, 제노아의 수변공간(waterfront)과 도시는 변화를 겪게 된다. 살기 좋고 매우 매혹적인 방향으로 경관과 환경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조화롭고 일관된 개발 과정이 그 곳을 변화시키게 된다. 재개발은 도시와 항만의 관계가, 어떻게 도시의 거주민과 방문객 및 사업가 모두에게 이윤을 효과적으로 증대시켜 주는지를 보여준다.


도시 개발 프로젝트는 도시가 바다와 가까이 놓여있는 Voltri에서 Multedo와 Sestri까지, 그리고 Molo Vecchio에서 Fiera(박람회 장)까지의 해안선 22km를 따라 공원과 녹지 지대를 연속적으로 개발하게 될 것이다. Ponte Parodi는 크루즈 선의 부두와 터미널의 부지가 되고, 승객은 직접 도시의 심장부 안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다른 관광시설과 매혹적인 문화시설, 그리고 사회문화 시설은 수변공간에 한 부분으로 들어서게 된다.


제노아 시의 도시 연구소에서는 현재, 문화와 역사적 전유물뿐만 아니라 전략적 도시 계획, 사회간접자본시설, 항만 그리고 환경 개선 등을 통합하는 계획을 기초로 도시의 변화를 분석하고 있다. 이 계획은 제노아의 건축가 Renzo Piano의 구상에 의해 실행될 것이다.

도시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지속가능한 성장 계획은 도시 재개발을 위한 기준으로 사용될 것이다. 녹색선청색선은 각각 도시와 자연 환경 사이의 변화를 보여줄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수변공간을 활용하여 도심 재개발을 꿈꾸는 다른 도시에 중요한 본보기가 될 것이다.


제노아의 수변공간 개발 사업은 1992년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 50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Renzo Piano는 Porto Antico(구항만)을 제노아 항만청의 Palazzo San Giorgio 부지인 Piazza Caricamento로부터 Ponte Parodi와 시 조선소까지 확장하여 정비하였다. 구항만은 사실상 1920년에서 1940년 사이 그리고 세계 제2차 대전 후, 시의 서쪽으로 해상 교통이 이동된 후 사용되지 않았다.


해양도시는 반드시 회복되어야 한다. 이것은 Piano의 구상에 숨겨진 주된 이념이었다. 이 계획은 또한 제노아의 92년 세계 박람회가 끝난 후에도, 도시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그 지역에 시설을 만들었고, 도시로부터 완전하게 분리되어 연중 즐기고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이 프로젝트는 제노아 해양수족관과 전망 엘리베이터 인 Bigo 같은 새로운 건축물을 탄생시켰으며 Magazzini Del Cotone(목화 창고)와 Millo를 한층 더 나아지게 하였다. 추가적인 사회간접자본시설은 수년 내에 개발되었고, 이외에도 휴양 문화 사업, 사회문화적 시설 그리고 비즈니스 활동이 방문객을 끌어 들이고 근처 역사 유적지를 활성화시켰다.


결과적으로, Porto Antico는 천년고도의 현대적 광장이 되었다. 그것은 바다와 역사적 유적지를 연결하여 좁은 골목길 안에서 새로운 삶이 숨 쉬게 하고, 관광지로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주요한 흡인력은 매년 일백오십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해양수족관이다. 이것은 제노아 관광 산업의 숨은 원동력이 되고 있다.


Magazzini del Cotone은 19세기 중반 증가하는 민간 교통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1869년 건설되었다. 이후 10년 동안은 제노아 항에 증기선으로 도착하는 다량의 목화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곤 했다. 오늘날 이곳은 문화와 경제 활동을 위한 놀라운 중심지이다. Piano에 의해 새롭게 탄생한 후, 이 건축물에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명성 있고 다양한 전시 시설의 하나인 제노아 컨퍼런스 센터가 들어서 있다.


이 오래된 창고들은 이탈리아에서 어린이를 위한 가장 크고 완벽한 공간 인 어린이의 천국(Citta dei Bambini)과 같은 중요한 문화 중심지로 바뀌었다. 이 시설은 유럽에서 가장 현대적이고 그 분야에서 특화된 유소년 국제 도서관(Edmondo De Amicis)을 포함하고 있다. 거기에는 역시 대형 영화관, 음악당, 2개의 쇼핑몰 그리고 수많은 술집과 레스토랑이 있다. 


Molo Vecchio 지역은 관광 계류장과 극장형 수영장(Teatro Piscina)를 통해 바다에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해상의 바지선은 여름철, 낮에는 수영장이 되고, 밤에는 극장으로 이용된다. 도시에서 가장 매력적인 곳 중의 하나인 Arena del Mare는 여름동안 콘서트와 극장 공연이 2000년 이후부터 활발히 개최되고 있다.

변형이 가능한 Piazza delle Feste 건물, 거기서 방문객들은 바닷가 바로 옆에서 스케이트를 탈 수 있으며, 이 환상적인 스케이트장은 12월에서 3월까지 개장된다. 나머지 기간 동안, Piazza delle Feste는 공연과 전람 그리고 스포츠 행사장으로 사용된다.


앞으로 수십 년에 걸쳐, 제노아는 항만뿐 아니라 완전하게 수변공간이 회복된 항구도시가 될 것이다. 그리하여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매혹적이고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이다.

 

 

 

 

제노아 항의 개요

 

 

 

제노아 항은 면적이 7백 만㎡, 해안선 20㎞이며, 컨테이너 화물과 비 컨테이너 화물, 액화 벌크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도로와 철도망이 연결된 13개의 터미널이 있다.

 

2007년 화물 처리 실적

(단위 : 백만톤)

일반화물

고체벌크

액체벌크

석탄, 양곡

합 계

- 컨테이너

- 비컨테이너

18.8

10.9

6.0

- 광유

- 기타액체벌크

20.5

1.0

1.5

58.7

 

컨테이너 합계

입항선박

출항선박

185만 TEU

7,880척

7,848척

[출처] 항만수변공간에서의 생활 (Life on the Waterfront)|작성자 mltm_port

http://blog.naver.com/mltm_port?Redirect=Log&logNo=140065878880


'ARCHI. > MY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지조사: 영도 보세창고 일대 (1차 & 2차)  (0) 2010.03.16
CASE STUDY 3  (0) 2010.03.05
CASE STUDY  (2) 2010.03.05
Posted by 살구ISUE